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코로나 4차 예방접종 예약 실시 기준안내

by 서올꼰대 2022. 8. 3.

 

코로나 4차 예방접종 예약 실시 기준 안내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현재까지는 코로나19 4차 예방접종 신청을 하려면 기저질환자 및 면역저하자에 해당이 되어야 4차 예방접종이 가능한 상태입니다.

 

나는 어떤 백신을 맞아야 하나?

 

 

 

주사기-백신-일러스트그림
- 출처 : pixabay -

 

 

 


휴가철 유동인구의 증가로 인해 다시금 코로나의 확진자수가 기하학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일일 누적 확진환자 수가 10만명대에 달하는 요즘, 정부에서는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4차 예방접종의 대상을
확대했는데요. 

현재 시행되고 있는 코로나 예방접종 실시 기준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목차 -

1. 코로나 예방접종 실시 기준


2. 코로나19 백신 종류


3. 코로나19 백신 4차접종은?

 

 

 

 

일러스트그림-세균-주사기
- 출처 : pixabay -

 

 

 

 

- 관련 인기 글 -

 

 

모기퇴치기 추천 모기 없애는 간단한 방법

 

앱테크 추천 간단하면서 효율적인 방법

 

공황장애 증상 및 치료방법

 

 

 

 

<코로나 예방접종 실시 기준>

 

 

 

 

 


일반적으로 18세 이상은 2차 접종까지는 기본 접종으로 진행되고 있는데 얀센을 제외한 다른 백신들은 2차접종까지는 맞아야 백신의 효력이 인정되기 때문입니다. 단 얀센은 1차접종만 하더라도 효력이 인정되므로 1회까지 기초접종이며, 2차 접종은 3차 부스터샷과 동일하게 취급합니다.

또한 2회 접종이 필요한 백신의 경우 2차 접종까지 동일한 백신으로 완료하는게 원칙이지만, 예외적으로 1차 접종 백신의 권고 간격에 맞춰 한시적 교차접종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1차 접종 후 아나필락시스 반응, 혈소판감소성 혈전증, 모세혈관 누출 증후군 등 금기 대상에 해당될 경우인데요.
이 경우 의사 소견에 따라 서로 다른 플랫폼의 백신으로 2차 접종 가능합니다. 또한 해외에서 1차 접종한 백신이 국내 미승인 되었거나 없는 경우에도 사용 가능한 백신으로 2차 접종 진행이 가능합니다.

 

 

 

 

 

주시기를-팔에맞고있는모습
- 출처 : pixabay -

 

 

 

 

<코로나19 백신 종류>

 


현재 한국에서 일반인들에게 실시되고 있는 예방접종은 총 화이자, 모더나, 얀센, 아스트라제네카, 노바백스, 그리고 새롭게 추가된 sk바이오 사이언스 사의 스카이코비원이 있는데요.

가장 많이 맞는 백신인 화이자와 모더나는 mRNA백신으로 코로나 바이러스의 표면항원 유전자를 RNA형태로 몸에 주입하여 체내에서 표면항원 단백질을 생성해 면역반응을 유도하는 백신입니다.

 

 

 

 

 

간호사-주사기를-손으로들고있는모습
- 출처 : pixabay -

 

 

 

 

 

 


생백신이 아니므로 백신이 코로나의 감염을 유발하지는 않으며 1-2차 접종 간격은 8주를 권장하는데 면역저하자, 65세 이상 고령층, 집단감염 및 해외 출국 등으로 빠른 보호가  필요한 경우 최소접종간격으로 접종받을 수 있기 때문에 화이자는 3주, 모더나는 4주 간격으로도 접종이 가능합니다.

5-11세용 화이자 백신은 만 5~11세 소아에게만 접종하고 성인 접종용량을 제한하여 접종하는 백신입니다.
접종간격은 8주간격으로 2차 접종을 실시하는데 생일이 지난 만 5세부터  접종이 가능합니다. 만일 1차 접종을  받은 소아가 생일이 지나  만 12세가 된다면 기존에 맞았던  화이자 백신으로  8주 간격을 두고 2차 접종이 가능합니다.

 

 

 

 

 

손으로-백신을들고있는모습
- 출처 : pixabay -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코로나 바이러스 표면항원 유전자를 침팬지 아데노바이러스 주형에 넣어 제조한 바이러스 백신입니다. 이 백신의 경우 국내 혈소판감소성 혈전증 발생 위험, 백신 수급 현황 등을 고려하여
국내에서는 50세 이상에서 접종을  권고중이나 30세 이상이고 본인이 접종을  희망하는 경우에는 접종이 가능합니다.

2회접종 완료자에 한해 3개월이 지난 후 3차접종을 시행 가능하지만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조금 더 이르게 3차접종도 가능합니다.


3차접종은 기존 백신 종류와 관계없이 mRNA 백신으로 접종하는데 얀센으로 1회 접종자는 같은 백신으로 3차접종을 맞을 수 있습니다.

 

 

 

 

일러스트그림-여러명의사람들그림-주사기그림
- 출처 : pixabay -

 

 

 

<코로나19 백신 4차접종은?>

 

 

 

 

 


최근 확대된 범위인 4차접종 대상자는 기존 60대 이상부터 접종 가능하였으나 50대 이상부터로 접종기준이 변경되었으며  3회접종 완료자에 한해 4개월이 지난 후 4차접종을 맞을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출국이나 입원등의 개인 필요에 의한 경우  의료기관과 협의하여 3차접종 이후  3개월 이후부터 당일 접종으로 접종이 되기 때문에 빠르게 접종이 필요한 분들은 근처 의료기관을 통해 상담을 진행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종이문서-타자기
- 출처 : pixabay -

 



예방접종이라고 하는 것은 어디까지나 몸에 항체를 주입하여 면역력을 높히기 위함이지, 만능이 아니라는 것을 항상 인지하시며 무엇보다 본인의 건강관리는 본인이 힘써 주어야 하는 것을 잊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실제로 최근 코로나 바이러스 재유행과 같이 번져나가는 오미크론 하위 변이바이러스 경우 접종력이 있더라도 확진률이 높으므로 더욱 방역에 신경을 써주어야 하며 공공장소 및 외부 활동 시 kf94마스크 착용 및

 

손세척, 수시로 창문등을 환기하여 바이러스 균 예방에 신경써주시고 의심증상이 발생하는 분들은 자가키트로 검사 후 양성반응 나올 시, 밀봉한 상태로 보건소로 가지고 가면 무료 pcr검사도 가능 하다고 하니 잊지 말고 검사를 진행해 주시길 바랍니다.

 

 

코로나 4차 예방접종 예약 실시 기준 안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비트코인 가상화폐 관련주 TOP6

비트코인 가상화폐 관련주 TOP6 종목을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의 '자이언트스텝' 단행하며 미국 기준금리는 2.25 ~ 2.50% 수준으로 인상되었습니다. 다만, 시장은 제롬 파월

seoulkkondae.tistory.com

 

 

안하영 프로필 나이 키 우영우 신세경 닮은 배우

안하영 프로필 나이 키 우영우 신세경 닮은 배우로 알려진 하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ENA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2화에서 결혼식 도중 드레스가 흘러내린 신부 김화영을 열연한 배

seoulkkondae.tistory.com

 

 

장원영 키 부모 몸무게 학교 프로필 나이 인스타

장원영 키 부모 몸무게 학교 프로필 나이 인스타그램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최근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아이브 멤버 장원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원영은 그룹

seoulkkondae.tistory.com

 

 

안유진 키 고향 인스타그램 학교 나이 지구오락실

안유진 키 고향 인스타그램 학교 나이 지구오락실에 관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최근 나영석PD의 예능 '뿅뿅 지구오락실'의 막내 멤버로 출연하고 있는 안유진은 예상과는 다른 캐릭터를

seoulkkondae.tistory.com

 

 

이주빈 손 프로필 종이의집 학력 키 몸매 인스타그램

이주빈 손 프로필 종이의집 학력 키 몸매 인스타그램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배우 이주빈은 최근 공개된 넷플릭스 오리지널 '종이의 집 : 공동경제구역' 에서 '윤미선' 역을 맡아

seoulkkondae.tistory.com

 

 

안소현 프로 골퍼 프로필 인스타 몸매 고향

안소현 프로 골퍼 프로필 인스타 몸무게 고향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프로골퍼 안소현은 뛰어난 미모와 글래머 몸매를 소유한 프로골퍼이며, 많은 팬을 보유하고 있는 안소현 프

seoulkkondae.tistory.com

 

728x90
반응형